품질 직무는 제조업 기반 기업에서 기본적으로 4M을 관리하는 직무이다.
Man : 작업장 내에 설치되어 있는 설비를 운영하는 오퍼레이터
Machine : 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하여 설치한 장비
Material : 제품을 생사한하는데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각종 원재료(원부자재)
Method :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검증된 작업 기준 및 조건
4M은 Man, Material, Machine, Method인데 이를 연결해서 말하면 누가 어떠한 재료로 어떠한 기계를 사용해서 어떠한 공정으로 제품을 만들어 내는가이며, 이것을 관리하는 것이 품질관리이다. 품질관리자는 저 4가지 요소중 불량을 발생시킬 요소를 찾아 방지하고 고쳐야 한다. 또한 고객이 원하는 규격의 표준을 지켜 납품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최종 검사하는 일을 담당한다. 품질 개선 및 유지, 신규 고객을 위한 품질 향상 등이 업무에 포함된다.
품질은 크게 품질관리(Quality Control)와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로 나눌 수 있다.
우선 품질관리를 알아보도록 하자. 품질관리란 품질보증의 하위 업무범위로 '제품' 에 집중한다.
ISO 8402에서는 QC를 이렇게 정의한다.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정의해 놓은 규격]
품질 : ISO 8402의 정의
고객의 명시적 / 암묵적 요구를 만족하는 것
"operation technology and activity in order to meet the quality requirements"
"품질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운영 기술 및 활동"
QC팀이 해야하는 일은 제품을 검사하고 제품에 관한 내용을 보고하는 것이다. 각 검사 지점마다 제품의 상태를 검사하고 기록하여 안정된 품질 및 표준화된 규격을 유지하는 일을 한다. 불량이 발생했을 경우 얼마나 불량이 발생했는지, 불량의 원인이 무엇인지, 대책 등을 서류로 작성하여 관련 부서 및 담당자들에게 보고하는 역할을 한다.
제품검사는 품질계획에 따라 수입검사, 공정검사, 출하검사가 진행된다.
첫째, 수입검사는 공정의 시작 단계 전에 입고된 원자재나 제품등을 다른 회사에서 구매한 뒤 우리 회사가 요구한
조건에 적합한 제품인지 아닌지를 판정하는 검사이다.
둘째, 공정검사는 생산공정에서 결함/불량품이 발생하지 않는지 확인하여 최종 제품 제작 전에 불량을 잡아내거나 불량 발생 전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회사의 실패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검사이다.
셋째, 출하검사는 제품이 최종적으로 완성된 후 출하되기 전 제품의 품질이 고객의 요구 조건에 적합한지를 검사하는 업무이다.
★ QC인이라면 알아야될 6가지 ★
1.제품에 대해 알아야한다.
2.제조공정에 대해 알아야한다.
3.제품별 각 공정마다 검사 기준을 숙지해야 한다.
4.제품별 각 공정마다 주로 발생하는 불량 유형을 숙지해야한다.
5.불합격에 대한 정확한 판정 기준을 알아야 한다.
6.검사 계획을 세우고 했던 모든 일에 대해 보고서 형태로 기록할 수 있어야 한다.
그 다음으로 품질보증은 품질관리의 상위 업무 범위로 대부분 '프로세스' 에 집중한다.
ISO 8402에서는 QA를 이렇게 정의한다.
" In order to provide enough trust that entities can meet the quality requirements, and implementation and confirmed according to the needs of the quality management system are planned and systematic activities."
제조업 기반에서 고객이 요구한 품질이 충분히 만족하는지를 보증하기 위하여 기업이 실시하는 활동이다.
고객에게 제품의 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주기 위하여 QA팀은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
QA팀은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규격인 ISO9001을 토대로 문서를 다루는 업무를 하게 된다.
(ISO, KEPIC, ASME, TS169494 중 가장 기본이 되는 ISO를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ISO9001에서 수많은 항목을 제시하는데 이 항목에 맞춰서 대부분의 기업 시스템을 문서화하고 관리한다.
이는 사람에 관한 항목뿐만 아니라 제품의 관리 방법, 불량에 대한 관리방법, 고객불만이 접수되었을 때의 관리 방법등 회사와 관계된 모든 요소들의 관리 방안을 문서화 한다. QA팀은 회사자체를 하나의 제품으로 생각하고 회사의 품질을 보증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또한 QA팀는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에 따라 회사의 시스템이 획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한다. 부적합한 부분이 있다면 수정하고 또다시 모니터링하는 PDCA(PDCA: Plan, Do, Check, Action) 를 수행한다. 또한 고객사의 외부 감사에 대비하고 ISO9001 인증서를 발급해주는 인증원으로부터 평가를 받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내부감사를 진행한다.
QA는 기업 전체 시스템을 관리하다보니 정말 많은 업무를 맡고 있었다. 그래서 각 회사에서 공통적으로 수행되는 QA업무나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업무만 포스팅하게 됐다.
▶ "품질관리는 품질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운영 수단인 반면, 품질보증은 조직 내뿐만 아니라 외부적으로 고객 및 관련 기간 모두에게 이러한 충족에 대한 신뢰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내용 출처
https://meji0829.tistory.com/3
#02. 품질직무란! (QC/QA)
'품질관리 직무에 지원한다는 놈이 품질관리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지 못 한다는 게 말이나 되냐?'라는 생각으로 High Quality의 첫 포스팅으로 품질직무에서 어떤 일을 하는가를 적기로 마음 먹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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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soimc.com/pds/pds_read.asp?b_idx=13&page=1&s_field=b_title&s_string=8402&b_type=C&num=1
국제경영인증원(주)
제 목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용어-(ISO 8402) 작성자 국제경영인증원 등록일 2007-04-01 조회수 1557 첨부파일 2007411444593405.doc 내 용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용어 해설입니다
www.isoimc.com
https://ko.myservername.com/difference-between-quality-assurance#What_is_Quality_Assurance
품질 보증과 품질 관리의 차이점 (QA vs QC) - 다른
품질 보증과 품질 관리의 정확한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실제 사례를 통해 QA 대 QC에 대한 세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ko.myservernam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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