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tring
"Object"클래스가 가진 메소드 중 "toString"메소드가 있습니다.
물론 "Object" 클래스의 모든 메소드는 모든 클래스가 사용이 가능합니다.
"toString" 메서드는 객체가 가지고 있는 정보나 값들을 문자열로 만들어 리턴하는 메소드 입니다
객체간의 관계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는 객체는 다른 객체와 관계를 맺는다.
관계의 종류
- 집합 관계 : 완성품과 부품의 관계 (구성 요소가 같아야지만 가능하다.)
- 사용 관계 : 객체가 다른 객체를 사용하는 관계
- 상속 관계 : 종류 객체와 구체적인 사물 객체 관계
ex) 컴퓨터와부품의 관계 , 자동차와부품의 관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 캡슐화 : 객체의 필드, 메소드를 하나로 묶고, 실제 구현 내용을 감추는 것
- 상속 : 상위(부모)객체의 필드와 메소드 하위(자식)개체에게 물려주는 행위
사용하는 이유
-상위객체를 재사용해서 하위 객체를 개발 가능
-반복된 코드 중복 줄임
-유지보수 편리성 제공
-객체의 다형성 구현
- 다형성
-같은 타입이지만 실행 결과 가 다향한 객체를 대입할 수있는 성질
효과
-객체를 부품화시키는 것 가능
-유지보수 용이
객체(Object)와 클래스(Class)
현실세계 : 설계도 -> 객체
자바 : 클래스 -> 객체
클래스에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필드와 메소드가 정의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
-하나의 클래스로 여러개의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다.
new 연산자
클래스를 객체로 만들면 new다. new는 객체다.
new 클래스();
클래스()는 생성자를 호출하는 코드
생성된 객체는 힙 메모리 영역에 생성
new연산자는 객체를 생성 후, 객체 생성 번지 리턴
클래스 변수
new 연산자에 의해 리턴 된 객체의 번지 저장 (주소가 만들어진다.)
변수 = new 클래스();
클래스 변수 = new 클래스();
클래스 구성 멤버
- 필드
- 생성자
- 메소드
필드의 내용
- 객체의 고유 데이터 (속성)
- 객체가 가져야 할 부품 객체
- 객체의 현재 데이터
필드 선언
타입 필드 [= 초기값];
초기화는 생성자가 시킨다.
생성자 오버로딩(중복함수를 말한다.) p208 ~211
똑같아도 매개변수 찾아감
go(1)
go(1,2)
go(1,2,3)
인스턴스 멤버 (this,set,get)
인스턴스 멤버는 인스턴스를 생성한 후 사용할 수 있는 필드와 메소드를 말한다.
정적 멤버 static
정적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개체를 생성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필드와 메소드를 말한다.
'프로그래밍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5월 10/11일 프로그래밍 공부하면 좋은 목록 / 상속 (0) | 2022.05.10 |
---|---|
2022년 5월 9일 프로그래밍 JAVA 상속/ SQL 오라클 현재 날짜 출력 (0) | 2022.05.09 |
2022년 5월 4일 JAVA (배열,클래스) (0) | 2022.05.04 |
2022년 5월 3일 프래그래밍 데이터베이스 정규화 모델링 (0) | 2022.05.03 |
2022년 5월 2일 데이터 모델링 (0) | 2022.05.02 |